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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이란? (Basic Attention Token)Portfolio Management & Real Estate 2021. 2. 10. 07:54반응형
BAT (Basic Attention Token)은 가상화폐의 일종으로 분산형 광고 교환(소비 및 리워드)를 위한 블록체인 & 이더리움 기반 토큰입니다.
기존의 디지털 광고는 많은 한계점이 존재하였습니다:
- 디지털 광고시장이 핵심 이해관계가자 아닌 중간자(광고 교환, audience 세그멘테이션, 이용자 트래킹, 불분명한 cross-party간 데이터 공유)에 의해 좌우됨
- 이용자의 privacy 침해 우려
- 브라우저 이용자 50% 가까이 ad-blocker를 사용
- 광고 로딩은 매우 느리고 이용자 기기의 많은 전력을 소모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한 첫 번째가 Brave 브라우저였고, BAT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안전하고, 익명을 보장하는 광고 교환(범용적으로는 Attention 기반 산업의 교환)을 위한 통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탄생되었습니다.
이 글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 BAT의 지향가치
- BAM (Basic Attention Metrics)
- 토큰 기술
- 퍼블리셔 Payment로 사용되는 토큰
-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토큰
BAT의 지향가치
BAT은 브라우저 및 모바일 앱 웹뷰 기반의 광고 시스템에 특화되고, 안전하고, 익명을 보장하는 교환 토큰입니다. 그러한 BAT는 각 이해관계자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광고 소비 시에 강력한 privacy와 안전을 제공, 개선된 광고 성능과 연관성을 통해 유의미한 광고 제공, 광고 소비에 대한 리워드 토큰 제공
- 퍼블리셔: 개선된 이익과 리포팅 그리고 더 적은 fraud
- 광고주: 더 저렴한 고객 attention과 더 적은 fraud 그리고 더 나은 attribution
BAM (Basic Attention Metrics)
BAT 토큰은 사용자의 어텐션(attention)을 통해 얻어집니다. 이 경우 어텐션은 단순히 집중된 정신적 참여(광고에 대한)입니다.
Private하게 브라우저 레벨에서 사용자의 의도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사용자 어텐션에 대한 풍부한 메트릭을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 예로, 임프레션(impression)이 활성화된 탭에 주어졌는지 파악하고 활성 사용자 참여 시간(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어텐션 값(Attention Value)는 소비시간단위 그리고 관련 컨텐츠 전체 사이즈 중 view에 포함되는 픽셀에 따라 다른 직접적인 광고 참여 전에 계산됩니다(클릭 같은 것). 추가적으로 시스템이 개발되며 비공개 액션 당 비용 모델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기기 내에서의 머신러닝은 기존 쿠키 또는 제3자 트래킹 기반의 중간자 광고 형태에서는 불가능한 높은 연관성의 광고 매칭을 가능하게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것은 사용자를 존중하고 위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데이터를 기기에서 보관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사용자의 id 보호를 최우선으로 함으로써 BAT는 (기존 중간자 광고 구조에서는 무시당하고 침해당했던) 사용자 데이터가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입증하며 사용자와 유대를 형성합니다.
몇몇의 점수 계산 알고리즘이 Brave 기부 렛져 시스템과 같이 시도되어 한 웹사이트에서 소비된 어텐션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기부가 진행됩니다.
한 가지 메트릭으로는 총 뷰수인데, 뷰는 특정 사이트를 active 상태에서 특정 시간(초) 이상 머물러야지 얻을 수 있고, 이러한 뷰는 특정 기간의 window(30일)에 따라 계산됩니다.
다른 메트릭 중 하나는 "concave" 스코어입니다. 이 스코어는 퍼블리셔 리워드를 위한 것으로 open 그리고 active 페이지에 사용된 시간에대한 bounded 함수 및 threshold로 이루어집니다. 예로, 1 포인트는 2초간 페이지를 본 것에 대해 주어질 수 있고, 2 포인트는 30초를 보면 주어집니다.
토큰 기술
BAT는 Ethereum 기반 토큰으로 새로운 광고시장의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더리움(Ethereum)은 오픈소스이고, 블록체인 기반이며,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를 위한 분산형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은 분산 가상 기기로 사용자가 트랜잭션에 대한 스마트 계약을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저장된 stateful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러한 계약은 암호화되어 안전하고 계약에 대한 이행을 증명하고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토큰 계약은 이더리움 에코시스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위 이미지는 BAT 지불(payment)의 개념적인 흐름을 나타냅니다. 광고주는 광고와 함께 지불 토큰을 사용자에게 잠긴 상태(Xa)로 보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보면, 지불 상태가 풀리고(unlock) 사용자의 지갑에 지불 중 일부를 보관하고(Xu), 그리고 지불의 일부를 Brave에 보내고(Xb), 그 나머지를 퍼블리셔에게 보냅니다 (Xa-Xu-Xb).
퍼블리셔 Payment로 사용되는 토큰
퍼블리셔 지불도 BAT 시스템에서 진행됩니다. BAT의 첫 배포 시에 BAT의 트랜잭션은 Brave 렛져 시스템을 통해서 발생합니다. 이 시스템은 오픈소스 Zero Knowledge Proof 구조로 Brave 사용자가 bitcoin을 교환 매체로 퍼블리셔에게 익명의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첫 BAT 셋업 시, 모든 BAT의 지불은 퍼블리셔 엔드포인트를 가집니다. "concave" 보상 메커니즘은 어텐션 점수를 계산하고 그러한 사용자 행동 시놉시스는 Brave 렛져 시스템에 보내져 기록되고 해당 점수에 기반해 지불액이 결정됩니다.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토큰
사용자가 BAT으로 지불되는 광고주의 광고비 일부를 가져가게 되면서, 사용자는 광고와 퍼블리싱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됩니다. 개인 컨텐츠 제공자가 퍼블리셔에 토큰이 기부될 수 있으며, 또 다른 다양한 목적으로 토큰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로는 특정 타켓팅 광고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작은 비지니스들은 브라우저 활동을 통해 얻어진 토큰으로 충분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또한 개인적인 목적을 위한 광고에 그러한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퍼블리셔들은 구독자에게만 제공되었던 프리미엄 컨텐츠를 각 컨텐츠 별로 토큰가격을 책정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선물을 위해 micronpayment를 통해 컨텐츠에 대한 토큰을 지불하고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고품질의 비디오나 오디오 컨텐츠, 그리고 코멘트에도 토큰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컨텐츠 소비에 토큰 가격을 책정하거나 '좋아요' 시에 일정 양의 토큰을 지불하게 하여 fraud를 막는 동시에 컨텐츠 생성자에게 보상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1] Basic Attention Token (BAT) Blockchain Based Digital Advertising
[3] bitnewstoday.com/news/the-number-of-brave-browser-users-has-in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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