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딩초보 파이썬(Python) 공부법, 공부자료 (파이썬입문, 파이썬강좌)
    Python 2020. 11. 23. 23:3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파이썬을 첫 언어로 코딩에 입문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난 3년간 파이썬을 공부하며 느낀 공부법과 엄선한 공부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공부법

    먼저 공부법과 관련해서는 파이썬 한 가지를 가지고 해당 언어를 기반해서 프로그래밍 전반의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파이썬은 운영체제(OS), 데이터베이스, 웹, 데이터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픈소스와 자료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위에서 말씀드린 공부법을 수행하기에 매우 좋은 언어인데요. 저 역시도 동일한 전략을 가지고 비전공자로 직무전환을 준비하면서 파이썬에 기반해 컴퓨터공학과 프로그래밍의 다양한 부분들을 공부하기 시작했었습니다.

     

    파이썬을 통해서 기본적인 문법을 익히셨다면,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부분과 '파이썬'이라는 단어만 조합해 구글링하셔도 수많은 모듈과 튜토리얼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728x90

    공부자료

    아래에는 위에서 전달드린 공부법의 관점에서 '퀄리티 있는' 파이썬의 공부자료를 리스트업했습니다.

     

    (*은 주관적인 난이도 표시)

     

    1) 파이썬 언어

    - * 웹북 - 점프투파이썬: 간결하고 짧아 부담없이 진입하기 좋은 웹북입니다.

    - ** 웹북 - Automate the Boring Stuff with Python: 아마존의 상위 랭크를 기록할 정도로 흥미롭고 다양한 요소(주로 운영체제)를 파이썬에 접목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 ** 책 - 파이썬 코딩의 기술: 다양한 언어로 나오는 Effective 시리즈의 파이썬 버젼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이유까지 언급하며 코드스타일을 제시하기에 문법을 어느 정도 읽히고 막상 쓰려고 하니 갈피가 잘 안잡힐 때 읽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 * 코딩연습 - Codecademy: Interactive하게 코드 문제를 풀고 채점 받으며 초반의 간단한 문법을 빠르게 익히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 *** 깃헙 - C Python Internal: 파이썬 자료형의 구조가 점점 궁금해지는 시기에 보기 좋은 자료입니다.

    - *** Udemy - Python 3 Series: 중급 이상의 파이썬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파이썬 언어를 좀 더 깊이 이해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2) 파이썬 통한 다양한 공부

    - ** 책(웹개발) - Flask Web Development: 책을 따라가며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아직 여물지 않은 파이썬에 대한 감각과 웹개발에 대한 기초를 잡기 좋은 책입니다.

    - ** 책(스크래핑) - Web Scraping with Python: 파이썬에 익숙해지기 위해 문법적인 부분을 계속 보기는 지루하고, 많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얻어오는 부분에 흥미를 느끼신다면 읽어보기 좋은 책입니다. 다양한 스크래핑 방법을 적용해서 많은 사이트를 손쉽고 빠르게 긁어보면서 파이썬에 대한 흥미는 물론, 프로그래밍 전반에 대한 열정도 불타올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 ** 사이트(DB) - Real Python DB: Python을 통해 DB를 다루는 부분이 파이썬 관련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 Real Python에 있어서 넣어보았습니다. 웹사이트치고는 다양한 파이썬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기에 종종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 ** 깃헙(알고리즘) - TheAlgorithms: 수많은 알고리즘이 파이썬을 통해 구현되어 있어 이것만 다 배우면 왠지 알고리즘 실력이 기본 이상은 갈 것 같다라는 믿음을 주게하는 Repo입니다. 끝까지 완수하진 못했지만 '파이썬 알고리즘'이 떠오를 때는 참고하게 되는 곳입니다.

    - ** 사이트(데이터사이언스) - Data Science School: 제가 수강한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을 맡고 계셨던 강사님이 정리해두신 사이트입니다. 10기가 넘어가는 기수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료가 업데이트되어, 사이트 순서대로 하나하나 공부해가셔도 데이터 사이언스를 배우기에는 충분한 자료가 담겨있습니다.

    - ** 유투브(데이터사이언스) - PydataTV: Python + Data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파이썬에서 데이터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곳입니다. James Powell의 다양한 세션을 듣고 감탄해서 구독하였던 기억이 있는데, 영상을 추천드립니다.

    - ** 컨퍼런스 - Pycon:  흥미로운 주제와 다양한 사람들로 항상 붐볐던 파이콘입니다. 가보지 안으셨다면, 한 번 정도는 오프라인에 참가하셔서 분위기를 느껴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Kaden Sungbin 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