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자여, (지칠땐) IT 역사를 공부하라
    Career 2023. 12. 22. 13:40
    반응형

    비전공자로 주니어 시절부터 지금까지 Python, Java, Spring, Hadoop 등등 기술적인 부분들만을 살펴봤었다.

    기술 외의 부분이라면 테크매니징, 개발자 커리어, 프로그래밍 철학 등과 관련된 내용들만이 내가 좋은 개발자가 되는 길이라고 인지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내가 가지고 있는 IT에 대한 관점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변 상황을 보자면, 비전공자로 늦었다는 생각에 최대한 기술 위주의 것들에 많은 할애를 했었다. 또 재택기간으로 일만 집중하다보니 스몰토크를 통해 내가 있는 필드의 다양한 경험들을 나누고 공유할 시간도 없었던 것 같다.

     

    개발이 너무 기계적이고 피폐하다고 느껴질때 즈음, 내가 몸담고 있는 산업의 역사와 살아 숨쉬는 기업들의 히스토리, 그리고 그 흐름에서의 인물들을 살펴보고 싶다고 느꼈다.

     

    그래서 관련 책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 How the Internet Happened: From Netscape to the iPhone, McCullough, Brian: 나열한 책들 중에 한 권만 읽어야 한다면, 이것을 추천한다. 90년대부터 시작된 인터넷 기업들이 어떤 모습이었으며, 2000년 후반의 모바일의 탄생과 많은 모바일앱 기업들이 나오기 전까지의 흐름을 정리해주고 있다. 실제로 그 기업들의 초창기의 '본모습'이 어떠했는지를 자세히 묘사해주는 부분이 정말 좋다. 
    • Podcast Acquired [3]: IT company-obsessed podcast
    • 거의 모든 IT의 역사, 정지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IBM, 구글, 페이스북 등의 기업들과 각 기업을 만들어낸 인물(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에릭 슈미트,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마크 주커버그 등)들 중심으로 전개된다. 현재의 IT 지형이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이어져 왔는지 느낄 수 있었다. 중간에 동아시아 IT 역사도 다뤄주는데, 한국 내용도 일부 있어서 흥미로웠다.
    • 칩 워, 크리스 밀러: 반도체 전쟁이라는 관점에서 반도체의 탄생과 현재의 삼성, 엔비디아, TSMC, ARM로 이어지는 흐름이 너무 재밌었다. 
    • A People's History of Silicon Valley, Spencer, Keith A: IT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주를 이루는데, 밝게만 보았던 이 산업을 이렇게 바라보는 외부의 관점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적절한 비판은 받아들여 너무 긍정적인 관점으로만 IT를 바라보지 않고 객관적으로 봐야겠구나라는 느낌이 들었다.
    • 플랫폼 망상, Jonathan Knee: 역시 IT에 주류를 이루는 관점과 달리 경영학 관점의 경쟁우위 중심으로 기업을 보아야 한다는 관점이 흥미로웠다. 그 관점을 기반으로 FAANG과 기타 IT 기업들을 분석하는데, 지금의 FAANG이 그 왕좌를 어떻게 차지할 수 있었는지라는 부분을 잘 그려주고 있어 재밌었다. 
    • 한국의 페이팔 마피아: [1, 2]

     

    여러 자료들을 읽고 나니,

     

    1) 어떻게 현재 시점의 IT 지형이 만들어져왔는지 알 수 있었다. 기계적으로 더 좋게, 더 빠르게 기술적인 관점으로만이 아니라 역사의 흐름에서 임팩트가 있는 한 조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라는 풍부한 관점이 생겼다.

    2) 미국도 그렇지만, 현재 한국 IT 지형의 주요 인물들은 꽤나 관계가 엮여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기에 더더욱 같이 일하는 주변 사람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Reference

    [1] https://brunch.co.kr/@sungjoonkim/24

    [2] https://www.romanceip.xyz/k-paypal-mafia/

    [3] https://www.youtube.com/c/AcquiredFM

    반응형
Kaden Sungbin Cho